"더는 못 견뎌"···서울 종로 식당 '24시간 영업' 강행

한국자영업중기연합, 방역 지침에 저항 선포···구청 "고발 불가피"

강하늘기자 승인 2022.02.26 00:10 의견 0

"세상이 공평하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방역 지침은 자영업자를 낙오자로 만드는 길입니다. 본 매장은 2월 25일부로 24시간 정상영업 합니다."

25일 밤 9시 50분께 서울 종로구 종각 젊음의거리 한 횟집 앞에는 이 같은 안내판이 놓였다. 밤 10시까지 영업 시간이 다가와 내부를 정리할 시간인데도 이 횟집에서는 50여 명의 손님들이 불콰해진 얼굴로 술잔을 부딪쳤다.

한국자영업중기연합은 이날 오후 10시 이 횟집 앞에서 24시간 영업 돌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자영업자를 죽이는 10시 이후 영업금지 명령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한국자영업자중기연합 회원들이 25일 밤 종로구 관철동 인생횟집 앞에서 24시간 영업개시 선포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영업시간 제한에 따른 손실을 견디지 못한 자영업자들이 오후 10시 이후 영업을 제한하는 방역지침에 정면으로 저항하고 나선 것이다.

이 단체는 "2년이 넘도록 지옥 같은 시간을 견디며 정부의 방역 정책을 따랐다. 하지만 공익을 먼저 생각한 대가는 참혹하다"며 "경제적 파산으로 살지도 죽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난 2년간 우리가 받은 피해를 300만원 방역지원금으로 넘기려 한다"며 "더는 보상 없는 정부의 일방적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우리의 목숨을 지키기 위해 저항권으로 공권력에 저항한다"며 "정부의 방역 조치로 피해를 보고 파산으로 내몰린 자영업자들에게 헌법이 정한 정당한 보상을 하라"고 촉구했다.

관할 구청 관계자들이 나와 해당 식당이 방역수칙을 위반하고 있다며 오후 10시 이후 영업을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오후 11시 20분께 가게를 찾은 종로구청 관계자는 업주를 만나 "여러 가지 안타까운 사정에도 절대다수 자영업자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려 노력하고 계신다"며 "영업을 강행한다면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뒤 돌아갔다.

박성민 한국자영업중기연합 대표는 "이 횟집이 단체를 대표해 이날부터 무기한 24시간 영업에 돌입한다"며 "동료 자영업자들은 27일까지 3일간 응원 방문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