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성남시장 당선자 특위 "성남시 자료 추출 어렵게 만들어놨다"

강동훈기자 승인 2022.06.15 17:52 | 최종 수정 2022.06.15 19:58 의견 0

경기 성남시의 전임시장 때 만든 자료에 담당 공무원의 개인 패스워드를 거는 등으로 자료 파일을 쉽게 열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의 자산을 개인 패스워드로 막아두는 일이 있을 수 있느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15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신상진 성남시장 당선인이 이재명·은수미 시장 시절의 비리 의혹을 파기 위해 출범 시킨 '시정 정상화 특별위원회'가 지난 14일 성남시에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자 시 공무원들은 "전임 시장 시절 자료 추출을 어렵게 만들어 놓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 보고했다.

이는 전임 시장 때 ▲전자메일 체계 변경 ▲문서 작성 후 개인 패스워드 잠금 ▲키워드 검색 체계 복잡하게 만드는 등의 방식으로 문서 추출을 어렵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다.

성남시청사. 성남시 제공

시 공무원들은 "이 때문에 대장동 개발의혹과 관련해 성남시를 압수수색한 검찰도 필요한 자료를 다 찾아내지 못했다"면서 "정상화 특위가 요청한 자료 제출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 말했다.

일부 공무원은 "사실상 추출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말도 했다고 한다.

성남시는 시에서 생산된 문서들의 공개-비공개 범위를 설정하지 않았고, 시청 직원들이 문서를 주고 받는 전자메일(이메일) 계정을 바꿔 이전 체계로 유통된 문서들은 열람이나 검색이 어렵게 만들었다.

또 문서를 작성한 공무원이 문서에 자신만 아는 패스워드를 걸어두게 해 해당 문서가 검색되기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해당 공무원이 입을 닫거나 퇴직을 했다면 특정 문서의 존재를 알 수 없을 공산이 크다. 해당 공무원이 퇴직했다면 수소문해 패스워드를 알아내야 한다.

정상화특위는 "자료를 파기하면 불법이니까 이런 수법을 써서 검색을 어렵게 하거나 최대한 시간이 걸리도록 한 듯하다"고 비판했다.

정상화 특위를 포함한 성남시장직인수위는 14일 대장동·백현동·고등동 개발과 성남 FC 후원금 등 이재명·은수미 시장 시절 비리 의혹과 관련해 자료 50여건을 제출하라고 성남시에 요구했다.

위원회는 또 이·은 시장 재직 시절 시청 및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문화재단·성남산업진흥원·성남시청소년재단 등 산하기관 인사가 불공정하거나 불법적으로 이뤄진 의혹도 상당하다고 보고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