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알-갑] 고속도로는 왜 이유없이 정체될까?
강하늘
승인
2021.09.23 14:11
의견
0
※ 소소하지만 알고 갑시다(소알갑).
고속도로 등에 유령정체현상이란 게 있다. 차가 잘 달리다가 이유를 알 수 없는 차막힘을 말한다. 많은 운전자는 전방에 교통사고가 난 것으로 생각한다.
차는 왜 막힐까? 대부분의 막힘은 잘못된 운전 습관 때문에 발생한다. 남 탓을 할 것이 아니란 의미다. 유령정체현상이 왜 발생하는지를 알아보자.
◇ 유령정체현상이 무엇인가?
차가 막히지 않는 구간에서 이유를 알 수 없이 교통체증을 보이는 현상이다. 명절, 휴가철, 출퇴근 시간과 같이 차들이 많이 몰릴 때 자주 발생한다.
◇ 발생하는 이유는?
차가 도로에 몰려 차간 거리를 50m 이하로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 뒤따르는 차는 앞차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뒷차는 충돌을 피하기 위해 자연스레 속도를 줄일 수밖에 없고 감속이 누적되고 쌓이면 어느 지점부터 뒤따르던 차들이 정차하게 된다.
◇ 유령정체현상 벗어나기
우선 정체 시 차선을 바꾸지 말아야 한다. 옆 차선이 비교적 원활해 보인다고 차선을 계속 바꾸면 뒷차는 정체가 더 심해질 수 있다.
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급제동을 가급적 피하고 규정 속도에 맞춰 정속 주행하는 것이 전체적인 교통 흐름을 깨지 않는 방법이다. 급제동은 뒷차들의 정체를 가중시킨다.
또한 상습 정체구간을 피하는 것이 좋다. 상습 정체구간일수록 유령정체현상 발생 확률이 높다. 다른 도로로 우회해 지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플랫폼뉴스 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