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 대통령 "북녘땅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 남고 싶다"

정기홍기자 승인 2021.11.23 13:06 | 최종 수정 2021.12.22 15:00 의견 0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례식은 가족장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은 2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전 대통령의 장례는 세브란스병원에서 가족장으로 치를 것이고 (유해는) 화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나 죽으면 화장해 뿌려 달라. '북녘땅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 남고 싶다'고 했다"며 "4년전(2017년) 발간한 회고록에 남긴 글이 사실상 유서"라고 덧붙였다.

전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내 생이 끝난다면 북녘땅이 바라다보이는 전방의 어느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있으면서 기어이 통일의 그날을 맞고 싶다'고 썼다.

민 전 비서관은 "5·18 피해자 유족에게 따로 남긴 말은 없다. 유가족 사죄는 33년 전 백담사 가던 길로 피해자에게 남겼다"고 말했다.

그는 "전 전 대통령이 '공수부대 지휘하고 발포 명령한 거 아니냐, 사죄하라'는 질문 자체가 잘못됐다. 공수부대 지휘와 발포명령은 다 거짓이다. 전혀 관련이 없다"며 "유가족에게 사죄의 뜻을 밝힌 건 희생자가 많고 광주사태 3개월 후에 대통령이 돼 충분치 못했기 때문이다. 발포명령 관련해서 책임에 대한 사죄는 아니다"라고 했다.

민 전 비서관은 봉안 절차에 대해 "전방 고지 장지를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건 아니다"라며 "화장해서 연희동에 모시다가 장지가 결정되면 (옮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전 전 대통령의 병세가 최근 갑자기 악화했다며 "열흘 전에 봤을 때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거나, 걸음도 부축이 있어야 했다"고 말했다.

사망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전 전 대통령 옆에 이순자 여사가 있었다. (이 여사가 119에) 신고를 한 게 아니고 경호팀에 연락했다"고 전했다.

한편 전 전 대통령은 지난 8월 중순 다발성 골수종 진단을 받았을 때 "그동안 살만큼 살았다"며 적극적인 치료를 거부했다고 전해졌다.

그동안 집에서 입원 치료를 거부하고 알약 형태의 항암제를 먹어 왔고, 고칼슘혈증 약도 복용했다. 세브란스병원 관계자는 "약물치료 후 병세가 꽤 호전돼 적극적 치료를 권유했지만 거부했다. 그 때 '이제 힘들구나'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 전 대통령이 주어진 명대로 살다가 간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